programming/node.js2013.01.15 12:13

싸이미니미월드 테스트프로그램을 만들면서 여러가지 개발환경울 꾸며봤는데요. 각 개발툴의 장단점을 나열해보고자 합니다. 2013년 1월에 쓰니까 나중엔 달라질 수도 있겠네요.


일단 비교항목으로는


로컬개발환경 : Cloud9이 좋긴 하지만 제외했습니다.

무료툴 : 이놈의 그지근성.. ㅎ

Code Formatting 기능 : 개인적으로 막코딩 후 코드정리를 많이 쓰기 때문에...

Code Intellisense 기능 : Code Complete이라고도 하고 Code Assist라고도 하고... 요즘 개발툴에 이거 없음 안되죠

디버깅 기능 : 이건 IDE를 안통하더라도 디버깅 하는 방법이 있으니 옵션으로 둡니다.


Sublime Text 2

해외 포럼에선 Sublime Text2를 많이들 쓰더군요. Mac을 많이 써서 그런가... 

단축키를 이용해서 모든 기능을 쓸 수 있으며 python코드로 거의 모든 개발환경을 직접 꾸밀 수 있습니다.

무료로 쓰다보면 가끔씩 돈내고 쓰시라고 팝업창 하나 뜨는데 별로 신경 안쓰이니 그냥 쓰셔도 될것 같습니다.

code Formatting 기능은 Package에 뒤져보면 있긴 한데 제대로 돌아가는게 없습니다. 특히 html formatting이 참 이상하게 포멧팅해서 코드를 다 엉켜놓더군요...

Code Intellisense는 다른 툴들에 비해 잘 나오는 편입니다.

디버깅환경은 직접 pakage를 설치하거나 해서 구성해야합니다.



Notepad++

오픈소스 개발툴의 대명사 노트패드뿔뿔입니다.

수많은 플러그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메모장을 선호하는 개발자(?)에게는 더없이 좋은 툴이죠.

당연히 무료이고 Code Formatting기능은 Sublime Text2와 같은 플러그인이 있어서 그런지 역시나 Html Formatting에 문제가 있습니다.

Code Intellisense도 조금 부정확하게 나오는 편이고 디버깅 환경도 직접 구성해야 합니다.

Nodejs를 제대로 지원하는 플러그인이 나와봐야 편하게 쓸 수 있을것 같네요.




Komodo Edit

Komodo IDE는 유료이지만 기본적인 코드편집 기능만 빼서 만든 Komodo Edit는 무료입니다.

Code Formatting기능은 없고 Code Intellisense는 가장 정확하게 프로퍼티들을 보여주더군요.

디버깅 기능은 콘솔로 알아서 구성하시면 됩니다. 꽤 좋은 툴인데 의외로 인기가 없는 툴입니다.




WebMatrix2

MS에서 IIS Express를 이용하여 쉬운 웹개발을 모토로 무료공개한 툴입니다. IISExpress기반에서 동작하는데다가 IISExpress가 Websocket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웹이 아닌 서버나 어플을 개발할때는 주의하셔야합니다.

Code Formatting 기능은 없고 Code Intellisense의 Code Complete은 조금 약한편이고 프로퍼티들은 겐춘하게 보여주는 편입니다.

디버깅환경은 갤러리를 뒤져보면 Node Inspector가 있어서 편하게 디버깅 할 수 있습니다.



Visual Studio Express 2012 for Web

역시나 MS에서 만든 무료 웹개발 툴입니다. Nodejs는 지원하지 않지만 VS를 주로 쓰시던 분들은 외부도구만 Nodejs용으로 몇개 등록해 놓으면 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

Code Formatting기능은 써본 툴중엔 최고인것 같습니다. 특히 html,js,css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코드들을 깔끔히 정리 할 수 있습니다. 

Code Intellisense도 Html이나 Css를 개발할땐 최고입니다. 하지만 Nodejs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Nodejs관련 라이브러리들에 대한 프로퍼티들이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디버깅환경도 수동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Eclipse

마지막으로 빼놓을 수 없는 개발툴의 대명사 이클립스입니다.

역시나 다양한 플러그인으로 못하는 것이 없습니다.

http://www.nodeclipse.org 에 가시면 이미 필요한 셋팅이 완료된 플러그인을 쓰실 수 있습니다.

(nodeclipse 설치후에 js파일을 열면 폰트가 무조건 검은색으로 고정됩니다.. 혹시 검은 배경 쓰시는 분들은 주의하시길..)

Code Formatting기능은 Javascript Code Style 옵션을 수정하거나 별도 플러그인으로 쓸 수 있고(Classic버전엔 기본으로 있는데 Java EE 개발버전엔 없습니다), Code Intellisense는 nodeclipse를 통해 거의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디버깅도 이클립스IDE 상에서 디버깅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는 익숙한 Aptana도 Eclipse와 같은 계열이므로 Eclipse와 똑같이 셋팅하면 Nodejs를 쓸 수 있습니다.



결론은 그냥 본인이 편하거 쓰시면 될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론 편하게 개발할땐 Webmatrix2, 제대로 개발할땐 이클립스를 쓰고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귀뫄뉘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